안녕하세요, 광고비 선충전 플랫폼 프론트페이입니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3고로 인해 부업이나 새로운 수익 창출, N잡 등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러한 흐름 속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제휴 마케팅)'도 하나의 수익 창출원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제휴 마케팅 플랫폼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플랫폼 소개 전,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게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란, 광고주(브랜드 또는 판매자)와 제휴 파트너(블로그, 유튜버, SNS 콘텐츠 제작자 등)가 협력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그 성과에 따라 수익을 나누는 마케팅 방식이에요.
쉽게 말해서, 추천 링크를 통해 발생한 구매나 행동에 대해
광고주가 제휴 파트너에게 보상을 주는 성과형 광고 모델이에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주로 쿠키(사용자 기기에 저장되는 작은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추적해요.
SNS나 블로그 등에 있는 광고 링크를 누르면 사용자의 기기(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쿠키가 저장돼요.
이후 사용자가 해당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쿠키로 구매 경로를 추적하여 링크를 공유한 파트너에게 수익이 돌아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쿠키의 유효 기간은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예요.
링크를 클릭한 뒤 바로 구매하지 않고 추후에 구매하더라도 유효 기간이 긴 경우에는 수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브랜드들은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쿠팡 파트너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제휴 마케팅 플랫폼이 바로 쿠팡 파트너스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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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 회원이라면 누구나 가입하여 시작할 수 있어요.
- 쿠팡에 등록된 상품을 링크로 만들어 SNS, 블로그, 유튜브 등에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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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버는 영상 좌측 하단에 상품 구매 링크를 추가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구매 금액의 약 1~3% 가 수익으로 돌아와요.
- 쿠키 유효 기간이 단 24시간으로 비교적 짧아 즉각적인 구매 전환이 중요해요.
2.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리에이트
중국의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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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과 마찬가지로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링크를 생성하고 가져오는 과정이 다소 불편해요.
- 상품에 따라 1~9%가 수익으로 돌아와요
- 쿠키 유효 기간이 48시간이에요
-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의 상품이 저렴한 경우가 많아, 절대적인 수익은 낮을 수 있습니다
- 수익은 해외 송금으로 지급되며, 약 15달러(약 2만 1천 원)의 송금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어 소액 수익자에겐 부담이 될 수 있어요
3. 오늘의집 큐레이터
오늘의집은 인테리어에 특화된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큐레이터라는 수익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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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로 소품, 가구, 생활용품 등 인테리어 용품들 위주로 홍보할 수 있어요
- 인테리어를 주요 콘텐츠로 다루는 블로거나 유튜버에게 추천하는 플랫폼이에요.
- 등급에 따라 상품의 3%~5%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어요.
- 쿠키 유효 기간이 24시간으로 짧은 편입니다.
4. 마이리얼트립 마케팅 파트너
마이리얼트립은 여행 관련 상품을 홍보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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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권, 숙소, 투어, 렌터카, 패키지여행 등 여행 전반의 상품을 홍보할 수 있어요.
- 여행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추천하는 플랫폼이에요.
- 상품별로 1~7%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어요
- 항공권, 패키지 여행 등 고가 상품은 1%의 수익을, 스냅촬영, 투어 등 저가 상품은 6~7%의 수익을 가져가요.
- 쿠키 유효 기간이 7일이에요.
5. 트립링크
트립링크는 패키지 여행상품을 전문으로 하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플랫폼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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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판여행사 1위, 노랑풍선 여행사의 여행상품을 홍보할 수 있어요.
- 고객과 직접 상담하며 여행상품을 만들어 온 노랑풍선이기에,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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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키 유효 기간이 30일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23일~29일 더 길어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아요.
- 여행 상품의 구매 특성상 예약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매우 적합한 유효 기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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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키지여행의 특성상 가족 단위 예약이 많아 다수의 결제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결제 단가가 높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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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중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배너 형태로 링크를 삽입하여 추가적인 수익 창출도 가능해요.
오늘은 이렇게 어필리에이트 제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장단점이 각기 다르니, 본인의 콘텐츠와 타겟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제휴 마케팅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자라면 어떤 소비자를 타겟으로 할지,
그리고 어떤 강점을 내세워 홍보할지 충분히 고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알려드릴게요.
바로 광고비 충전을 해야 하는데 현금 흐름이 좋지 않을 때 사용 가능한, 프론트페이 솔루션이에요.
대출이나 정책자금보다 쉬운 절차로 광고비를 충전해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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